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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산했으니 끝? NO! ] 잘못알고 있었던 출산정보
월간임신 by Village Baby (ip:) 평점 0점   작성일 2020-03-25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105



출산 후 한달. 가장 중요한 시기인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누구보다도 현명하게 준비하는 산후조리, 함께 알아봅시다!




pregnancy gif 이미지 검색결과

출산 당일


출산 후에는 자궁이 수축이 되며 산후통(배앓이) 생기고, 3시간 정도가 지나게 되면 적색의 오로가 나옵니다. 체중이 5~6kg 줄어들기는 하지만, 몸이 부으며 체온이 떨어지며 오한을 느낄 있습니다. 자연분만의 경우에는 출산으로 인하여 체력이 많이 떨어져 있고, 허기가 상태이기 때문에 식옥이 없어도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직후에는 바르게 앉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 비스듬하게 기대어 앉아야 해요.

출산 다음날


계속되는 수술부위 통증

첫날보다는 낫지만 후진통이 있습니다. 오로의 양도 많아집니다. 화장실을 가거나 아기를 보기 위해 혼자 다녀올 수는 있지만, 수술부위나 회음부에서 통증이 계속되기 때문에 무리하게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시작되는 유방 통증

출산 후에 젖이 돌기 시작하면서 유방이 단단해지고 통증이 생길 있습니다.

이때에는 유두를 깨끗하게 해주고, 초유가 나온다면 아기에게 먹여줍니다. 젖이 젖마사지를 하여, 울혈을 풀어주어야 젖몸살을 예방할 있습니다.

샤워는 아직!

출산 후에 땀이 나고 샤워를 하고 싶어지거나 시원한 바람을 쐬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운에 노출이 되면 산후풍이 생길 있기 때문에 적어도 3 정도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3 ~ 7


산후통이 줄어들어요

산후통과 회음통은 새살이 돋아나며 줄어들고, 호흡과 맥박 역시 정상적으로 돌아오며 움직이는 것이 자연스러워집니다. 자연분만을 산모라면 출산 3일쯤에는 퇴원을 있습니다. 출산 후에는 조금만 움직여도 피로가 몰려오고 식은땀이 나며 불쾌지수가 올라갈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가볍게 샤워를 하고 잠에 들며, 출산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로 우울증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 가벼운 산책을 하며 기분의 전환을 합니다.

울혈 관리 영양섭취 관리하기

젖이 본격적으로 돌기 시작하며 젖몸살이 새기고 근육통이 생기는데, 모유 수유를 중단하는 것보다는 따뜻한 타월로 마사지를 하며 울혈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유가 활발히 분비가 되며 산모 또한 식욕이 왕성해집니다. 이때는 영양섭취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배변이 나온다면?

식욕이 활발해지며 배변도 시작됩니다. 출산을 하고 4일이 지났는데도 배변이 나오지 않는다면 병원에 전화를 하여 의사와 상담을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오로의 양은 점점 줄어들며 색도 점점 옅어집니다. 하지만 시큼한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청결을 유지하고 좌욕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감염과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직 완전한 회복은 아니에요

출산 일주일 정도가 되면 산모의 몸의 거의 회복이 됩니다. 붓기도 어느 정도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완전하게 회복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잠을 자며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아기의 기저귀를 갈거나 수유를 하는 등의 간단한 움직임만 하고, 아기를 오랫동안 안고 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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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2

제왕절개를 산모는 7일에서 8 사이에 퇴원을 있습니다. 몸이 한결 가벼워지며 자유롭게 움직여도 몸이 아프거나 쉽게 피로하지 않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니 샤워를 하며 수분력이 좋은 보습제품을 통하여 피부에 보습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유수유를 하며 영양소가 아기에게 많이 전달이 되기 때문에 영양이 고루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선, 닭고기, 달걀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미역국, 토란국, 곰국 같은 종류도 싱겁게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3

3주가 접어들며 산모는 거의 완전히 회복된 것처럼 보입니다. 배를 만져보면 자궁도 완전히 돌아간 같고, 오로도 줄어듭니다. 하지만 이때, 집안일이나 아기 돌보기를 본격적으로 하게 된다면, 겉보기와 달리 몸이 완전히 회복이 아니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쪼그리고 앉거나 허리를 굽히는 등의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도 가능하지만 욕조에 들어가 목욕을 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복부를 지탱하던 근육들이 늘어나며 아랫배가 처지고 허리가 아플 있기 때문에 거들을 착용을 하여 지탱해주고 가볍게 걷기 운동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한달

모유수유를 하지 않을 경우 생리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또한 아기를 돌보며 근육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육아 스트레스가 생기고 피로가 쌓이며 출산 회복이 더딜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다이어트를 하기에는 이르기 때문에 간단한 스트레칭과 산책 등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이 넘어가며 간단한 쇼핑등도 있고, 집안일도 있습니다. 6주를 넘어가며 다이어트도 시작할 있습니다. 오로도 없어지고 자궁도 완벽하게 회복이 되기 때문에 아기를 데리고 산책을 하는 운동을 하고, 맞벌이 가정이라면 직장에 복귀준비를 수도 있습니다.




[ 다들 잘못 알고 있었던 Q&A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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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후에는 뜨끈한 방에서 땀을 내야 한다?!

✨ NO

출산 후에 땀을 내는 것이 좋다고 하여 한여름에도 뜨겁게 보일러를 틀고, 땀을 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많은 땀은 감염과 탈진을 불러올수도 있으며, 후에 산후풍으로 이어질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산모가 쾌적하다고 느낄 정도의 따뜻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는 21~22도 습도는 40~60%가 적당합니다.

출산 후에는 최소한의 움직임. 그리고 누워있는 것이 좋다?!

✨NO

옛날에는 삼칠일간은 집안일도 하면 안되고, 누워만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 말의 뜻은 출산 후 무리를 하지 말라는 것인데, 임신의 피로와 출산을 하며 장시간의 진통을 겪으며 지친 몸을 쉬면서 회복하라는 뜻입니다.




출산 후에는 미역국과 호박이 최고다?!

✨YES ( 영양은 골고루 )


미역국

출산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의 대표로는 미역국이 있습니다. 미역국은 산모의 혈액순환과 오로의 배출을 돕고 젓을 잘 돌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산 후 2~3주 정도 섭취하는 것이 산모에게 좋죠. 하지만 출산 후에 기력이 약해진 산모가 미역국만 먹는다면 영양의 불균형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산모에게는 별도의 금기음식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양의 균형을 위하여 골고루 섭취하는 것에 제일 좋으니 미역국에도 흔히 넣는 소고기 말고도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돼지고기의 경우, 한방에서 산모의 젖이 잘 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넣어 미역국을 끓이는 것도 추천합니다.


국물은 NO

또한 국물을 많이 먹는 것은 산모에게 좋지 않습니다. 국의 경우 아무리 싱겁게 조리를 한다고 하여도 나트륨의 함량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산모는 몸이 쉽게 붓기 때문에 나트륨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국물 요리를 할 때에는 감자, 호박, 다시마 등을 넣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출산 직후에는 양치질을 하면 안된다?!

✨NO

출산 직후에는 산모의 잇몸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임신을 하면서 호르몬의 영향으로 잇몸이 붓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출산 후에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동안에도 호르몬이 남아 있어 계속해 잇몸이 붓고, 치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치통이 느껴지는 산모의 경우 양치를 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출산 후 샤워는 일주일 후에 해야한다?!

✨NO

우리나라의 전통방식에 있어서는 출산 후에 목욕을 금지합니다. 하지만 옛날에는 현재처럼 간단하게 샤워를 하기도 힘들었으며, 난방이 잘 되지도 않아 산모의 신체에 좋지 못한 영양을 주기 때문에 금기한 것입니다. 현재에는 출산으로 생긴 상처와 주변의 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를 한다면, 출산 후 2 ~ 3일 이내에 간단히 씻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미지근한 물로 10분 이내로 간단히 씻어내고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에 몸을 담그는 욕조 목욕은 출산 후 한달이 지난 이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에 울면 시력이 나빠진다?!

✨NO

출산을 하며 힘들어서 혹은 너무 기뻐서 등등 다양한 감정이 뒤섞이며 눈물을 흘리기도 하는데요. 산모가 울면 시력이 나빠진다는 이야기는 실제로 시력이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힘든 상황을 잘 견디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출산 직후에는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산후 조리를 소홀하거나 피로를 풀지 않은 상태에서 육아의 스트레스가 겹쳐지면 시력이 나빠졌다고 느껴질 수 도 있습니다.

 

첨부파일 주석 2020-03-25 105237.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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