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매거진

매거진

월간임신이 제공하는 임신 출산 육아 정보를 만나보세요🌹

게시판 상세
그 때 그 시절 고품격 황실 태교
월간임신 by Village Baby (ip:61.39.102.59) 평점 0점   작성일 2019-11-29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8

#그때그시절 #호랑이_어흥하던_시절

그 시절 최고의 태교


조선 왕실에서는 아기가 비록 배 속에 있어도 이미 출생한아이처럼 보고, 듣고, 느낀다고 믿었어요. 임신을 한 왕비나 후궁은 거처를 옮겨 어지러운 세상과 소식을 끊고, 왕실의 극진한보호와 지원을 받으며 열 달 동안 오직 태교에만 집중했습니다.


👉🏻가야금, 거문고로 연주하는 태교 음악

그 시절 최고의 태교


조선 왕실에서는 잉태한 직후 궁중악사의 연주를 듣는 음악 태교를 행했어요. 서양에서도 임신 기간 동안 바이올린협주곡을 즐겨 듣듯, 조선 왕실에서도 현악기의 아름다운 선율을 들으며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면서 태아의 두뇌가 발달되도록 한 것이었죠.


TIP 모든 악기의 연주를 듣진 않았어요🎼

피리 소리와 같은 시끄러운 음악은 산모의 신경을 예민하게 한다고 믿어 연주를 금지하였다고 해요.



#한_땀_한_땀

침선 태교

잉태한 왕비의 처소에는 ‘십장생도’ 병풍을 펼쳐 놓았어요. 왕비는 십장생도를 보면서 한 땀 한땀 정성 들여 자수를 놓았는데, 정교한 손재주와 정성, 집중력이 필요한 자수를 놓다 보면 마음이 안정되어 반듯한 왕자를 낳을 수 있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또 태어날 아기의 장수를 기원하면서 검소하게 살라는 의미로 아기 옷도 새 옷감을 쓰지 않고 장수한 사람의 무명옷을 얻어 만들었어요.


#화가의_붓놀림으로_태교를

그림 태교


👉🏻조선 최고의 화가들이 그린 태교 그림 예나 지금이나 임신부에게는 좋은 물건, 좋은 그림을 보라고 하죠. 특히 조선 왕실의 회화는 화려하고 아름다우며 주로 ‘도화서’라는 전문기관에 소속된 전문화가, 즉 화원들이 그렸기 때문에 왕비는 당대 최고 수준의 작품들을 보며 태교를 할 수 있었다고 해요.


TIP 왕실 태교에 사용한 작품📚

  • 십자생도
  • 백자도
  • 일월오봉도
  • 수복자
  • 책가도

십자생도

백자도

일월오봉도


#읽고_듣고_쓰고_보는

문학 태교


👉🏻읽고 듣고 쓰는 문학 태교 조선 왕실에서 임신부는 성현의 글을 새긴 옥판을 보고 그 말씀을 외우는 것으로 아침을 맞았어요. 그러다 태아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임신 5개월부터는 낮에는 당직 내시가, 밤에는 상궁과 나인이 책을 읽어주었죠. 특히 태내로 가장 전달되기 좋은 시간대인 아침에 잠에서 깬 직후와 저녁에 잠들기 직전에 낭독을 했다고 해요.



#한발짝씩
걷기 태교


조선시대 태교 서적인 <태교신기>에는 “때때로 가벼운 행보를 하여 운동하되 걸을 때는 한 발에만힘을 주지 말고, 기둥에 기대지도 않는다. 위태로운 데를 밟지 말며, 기울어진 샛길로 다니지 말라. 계단을 오를 때는 반드시 일어서서 오르고, 계단을내려올 때는 반드시 앉아서 내려오며 급히 내달리지 말며, 뛰어 건너지 말라” 라고 임신 말기 건강관리에 대한 조언이 담겨 있어요.

오늘 하루도 왕비님처럼 사뿐사뿐 걸으며 태교해보아요!

엄마의 하루를 편하게-
월간임신 By VillageBaby🌹


첨부파일 게 누구 없느냐 황실태교.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